추운 겨울 오토바이 운전은 항상 조심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도로가 얼어있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제가 직접 느낀 겨울철 오토바이 운전 시 주의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겨울철 오토바이 운전 조심해야 하는 곳
겨울에는 도로가 얼어있어 천천히 운전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비나 눈이 오고 나면 블랙 아이스 등 도로에 보이지 않는 얼음이 생겨 미끄럽습니다. 하지만 이밖에 미끄러운 것들이 많이 있어 오토바이 운전을 하는 분들에게 위험이 됩니다.
1. 아파트 지하 주차장
아파트 지하 주차장은 애폭시로 미끄럽게 코팅 되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또는 장마철에도 미끄럽기 때문에 오토바이로 배달 등 운전을 해서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하는 분들은 신경 많이 써야합니다. 자칫 미끄러져 넘어질 수 있습니다.
2. 도로 차선 및 횡단보도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차선에서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차선을 변경하다 미끄러진적이 있어 크게 다칠 뻔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횡단보도를 지날 때는 더욱 조심하게 됩니다.
도로에 칠해진 차선 및 횡단보도는 빛 반사가 잘 되게 유리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겨울에 정말 미끄럽습니다.
3. 맨홀 뚜껑
겨울철 오토바이 운전 시 정말 위험한 것이 맨홀 뚜껑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구분이 가지 않을 때가 있어 자칫 쉽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특히 눈이 오는 날은 더욱 보이지 않아 위험합니다.
4. 그늘이 있는 도로 및 골목
날이 추우면 그늘이 있는 도로나 골목에는 비나 눈이 오지 않아도 블랙 아이스 같은 살얼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은 항상 조심해서 오토바이 운전을 해야 합니다. 특히 속도를 내면 안됩니다.
이런 곳은 그늘이 있어 다른 곳은 눈이 전부 녹아도 잘 녹지 않아 확인하고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오토바이 안전 운전 방법
겨울에는 오토바이 뿐 아니라 모든 자동차가 안전 운전을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를 내지 않고 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토바이는 두 바퀴로 움직이기에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코너링 시 속도를 줄이고 천천히 코너를 진입해야 합니다.
도로 및 골목길을 확인하고 운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도 역시 서행을 하면서 운전해야 가능합니다.
만약 오토바이 운전이 초보라면, 겨울철 눈길 및 미끄러운 도로를 대비해서 엔진 브레이크 사용 방법을 숙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한번에 잡는 것이 아닌 나눠서 천천히 잡는 것이 좋습니다.
- 가장 중요한 서행
- 코너링 시 속도를 높이지 않는다.
- 도로의 상태를 확인
- 엔진 브레이크 사용 방법 숙달
- 브레이크 나눠 잡기
가장 좋은 방법은 눈 오는 날은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빙판길은 정말 답이 없습니다. 무조건 미끄러지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오토바이 운전을 해야 한다면, 속도를 높이지 말고 서행으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